티스토리 뷰

입문

개발환경 구축

Just4Fun 2016. 2. 21. 21:38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맞는 CPU를 선정했으면, 그 CPU에서 수행되는 실행파일을 만들 수 있는 개발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CPU종류도 다양하게 있지만 개발도구도 CPU마다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많은 자료와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유료 개발 환경도 있을 것이고, 개발자가 필요한 파일들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스스로 개발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무료 도구도 있다.  무료 개발 환경의 경우 프로젝트 개발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개발자 스스로가 알아서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고충이 있다.  하드웨어 선정할때와 마찬가지로 개발 환경 구축할 때에도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개발 도구는 ATMEL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Atmel Studio를 이용할 것이다.  심화과정이나 실전과정에서는 리눅스환경에서 AVR GCC만을 가지고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과정도 설명할 계획이다.  대부분의 CPU 제조사는 자기네들의 CPU용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는 개발도구를 무료로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니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개발툴을 다운로드 받아서 개발 환경을 구축하면 될 것이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Atmel Studio7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  만약 컴퓨터나 OS문제로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으면 더 낮은 버전의 Atmel Studio를 설치해 보기 바란다.

Atmel Studio는 아래 URL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atmel.com/tools/STUDIOARCHIVE.aspx

Atmel Studio 설치는 그냥 Next 버튼만 계속 누르면 문제없이 설치된다.  설치가 완료된 후 Atmel Studio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Atmel Studio의 특징은 UI 기능을 Visual Studio를 적용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에 이미 Visual Studio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사용환경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개발 환경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 "hello, world"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메뉴에서 File>New>Project 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Shift+N을 누르면 New Project 선택 화면이 나온다.

GCC C Executable Project를 선택하고, Location에는 프로젝트를 어디에 생성할 것인지 폴더 위치를 지정해 준다.  Name에는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주면 된다.  여기에서는 hello라는 프로젝트명을 지정해 주었다.  OK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위의 그림과 같은 Device Selection 화면이 나오면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CPU종류를 선택한다.  ATMEL에서 생산되는 모든 CPU가 나오므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CPU를 선택하려면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정확한 CPU를 찾아야 한다.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화면 오른쪽 상단에 CPU의 모델명에 해당되는 숫자를 입력하면 쉽게 CPU를 찾을 수가 있다.  위 그림의 경우 328을 입력했을때 328이 포함된 세가지 종류의 CPU가 표시되는것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ATmega328P를 선택한 후 OK버튼을 누른다.

자동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main.c파일까지 생성이 된다.  main.c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이미 입력 되어 있다.

#include <avr/io.h>
 
int main(void)
{
    /* Replace with your application code */
    while (1) 
    {
    }
}

위의 코드를 이전 글에서 소개한 "hello, world" 코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코드를 만든다.

/*
 * hello.c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코드 수정을 완료 하였으면, Atmel Studio의 메뉴에서 Build>Build Solution을 선택하거나 간단히 펑션키 <F7>을 누르면 컴파일이 시작 되면서 실행 파일을 만들어 준다.  컴파일 과정은 Atmel Studio의 Output 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Output 창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프로젝트가 빌드된것이다.

Build succeeded. ========== Build: 1 succeeded or up-to-date, 0 failed, 0 skipped ==========

프로젝트를 빌드한 후 그 결과로 생성되는 파일들은 프로젝트 폴더의 Debug 폴더에 저장된다.  빌드된 결과물은 아래 그림에 보이는 파일들이다.

위 그림의 Output Files에 나오는 파일중 실제 실행 파일은 hello.elf 파일이다.  즉 ELF파일이 최종 결과물인 것이다.

프로젝트가 문제없이 컴파일되어 실행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였으면, 다음 단계로 hello.elf파일을 실제 AVR CPU 안에 있는 플래쉬메모리로 프로그램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입문 과정 목차

'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D 제어 1  (3) 2016.02.27
AVR에 실행 파일 다운로드  (8) 2016.02.26
하드웨어 준비  (9) 2016.02.21
"hello, world"  (12) 2016.02.16
입문 과정 목차  (5) 2016.02.1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