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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도 준비되고 개발 환경 설정도 완료되었으면 다음으로 할일은 타겟보드와 프로그래머 장비를 연결시켜 보는 일이다.
STM32F103의 경우 두가지 방법으로 실행파일을 보드에 프로그램할 수 있는데 하나는 이미 앞에서 설명한대로 ST-Link/V2라는 장비를 이용해서 가능하고, 또 다른 하나는 UART를 이용한 프로그램 방법이다.
먼저 ST-Link/V2를 이용한 프로그램 방법부터 설명 하도록 하겠다.
보드와 ST-Link/v2와는 위의 그림과 같이 20핀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한다. 각각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한다.
STMicroelectronics 홈페이지에서 STM32 ST-LINK Utility라는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컴퓨터에 설치한다.
STM32 ST-LINK Utility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프로그램의 메뉴에서 Target > Connect를 선택하거나 위의 그림에서 빨간 박스에 보이는 아이콘을 누르면 디버거 장비를 통해서 보드에 있는 MCU와 연결된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지정한 주소에서 메모리 값을 제대로 읽어 오는 것을 확인한 다음 메뉴에서 Target > Program & Verify.. 를 선택하거나 위의 그림처럼 빨간색 박스의 아이콘을 누르면 실행파일을 보드에 내릴수가 있다. 단축키로 Ctrl+P를 사용하여도 된다.
실행파일을 선택하기 위하여 위와 같은 다이얼로그 박스를 볼 수 있는데 "Browse" 버튼을 이용하여 보드에 내릴 실행 파일을 선택한다. 실행파일의 확장자는 bin, hex, srec 파일이 기본 선택되도록 되어 있다.
파일 선택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실행파일이 칩 내부 Flash 메모리에 프로그램 된다.
두번째로 STM32F103 칩 내부에 이미 들어있는 bootloader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내리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STMicroelectronics 홈페이지에서 FLASHER-STM32를 검색하면 "Demonstrator GUI"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다.
보드와 USB-to-Serial 변환 모듈을 위의 그림과 같이 연결한다. 그리고 보드에 있는 BOOT0 점프선을 1에 맞춰 꼽는다.
이 상태로 전원을 연결하면 보드는 bootloader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UART를 통해서 실행파일을 다운 받을수 있게 된다.
설치한 Demonstrator GUI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보드와 연결된 COM port를 선택하고 나머지 값들은 위와 같이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UART를 통해서 보드의 bootloader프로그램과 정상적으로 연결된것이다.
역시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STM32F103의 ID정보와 flash memory의 page 정보를 표시해 주는 화면을 볼 수 있다.
"Next"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 한다.
위의 그림에서 "Download to device"를 선택하고 다운로드할 파일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누르면 UART를 통해서 실행 파일이 칩 내부의 flash memory로 프로그램 된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으면 전원을 끊은 후 BOOT0 점프선을 다시 원래대로 0에 맞춰꼽고 다시 전원을 연결하면 새로 내린 실행 파일이 수행되는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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